본문 바로가기
IT Information

난방비 지원 신청방법 대상 금액

by IT World Reveiw Channel 2023. 2. 18.

얼마전 집에 관리비가 얼마나 나왔는지 확인했는데 충격을 감출수가 없었습니다. 난방비가 오른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타격을 받을만큼 나올리가 없는데 조금 너무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이슈가 있다보니 계속해서 물가도 오르고 에너지들도 올라 결국은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대상에 부합할 경우 난방비를 지원해주는 정책을 시작하였습니다. 난방비 지원 신청 대상 조건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난방비 지원

난방비 지원을 하는 이유는 2021년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고려해 가스 요금을 동결하고 인상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하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을 하고 금리인상 등의 요인으로 인해 도시가스 요금이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2022년에는 4월,7월,10월 가스 요금을 3차례나 가격을 올렸었는데 작년 겨울과 비교했을때 38%나 상승한 요금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분들을 위하여 난방비 할인 및 난방비 지원에 대한 맞춤형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난빙비 지원대상

원래는 소득기준 및 세대원 특성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하여 에너지 바우처라는것을 제공했었습니다. 이 에너지 바우처는 취약계층 생활을 위하여 전기나 도시가스, LPG, 연탄, 등유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인데 차상위 계층에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난방비 지원 확대로 인하여 차상위 게측까지 지원대상에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위 계층으로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자신이 차상위 계층에 포함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은 보조금 24를 통하여 난방비 지원 대상 여부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인증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난방비 지원대상 조회하기

 

 

난방비 지원금액

난방비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59만 2,000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가스 요금 할인이 적용이 됩니다. 에너지바우처 혜택을 받지 못한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추가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형별 내용
생계, 의료급여형 수급자 가스요금 할인 288,000천원에 304,000원 추가 지원
주거형 수급자 기존 144,000원에 448,000원까지 추가 지원
교육형 수급자 기존 72,000원에 520,000원 추가 할인

 

난방비 지원금액 조회하기

 

 

난방비 지원 신청방법

에너지 바우처

에너지 바우처 대상자일 경우 2023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일 경우 주민등록이 등록되어있는 주민센터에서 수급자 또는 대리인이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거동이 불편할 경우 담당 공무원에게 연락을 취하여 대상자 동의를 얻어 직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일 경우 복지로에서 본인인증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난방비 요금 감면

마찬가지로 난방비 요금 감면의 경우에도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과 본인인증 후 정부 24 또는 복지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난방비 지원 신청하기]

지역난방 요금 감면

지역난방 요금 감면은 해당지역 한국지역난방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인증을 한 후 신청 또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복지로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우 난방을 공급하는 지역에만 해당이 되며, 기본요금 감면 중인 임대 아파트 또는 사회복지시설 등은 제외입니다.

 

[지역난방 감면 신청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