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Information

애플 WWDC 2020 키노트 핵심요약 - 인텔손절, 아이폰,아이패드, 맥, 에어팟, 애플워치의 변화

by IT World Reveiw Channel 2020. 6. 25.

애플 WWDC 2020 키노트 핵심요약 - 인텔손절, 아이폰,아이패드, 맥, 에어팟, 애플워치의 변화

 

이번 WWDC 2020의 가장 큰 뉴스는 인텔과의 작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텔CPU는 높은 수준의 연산작업이 가능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지만 이번에 애플에서 에너지 대비 효율성 면에서 부족하다 판단하여 인텔칩 탑재를 점차 중단하고 ARM 기반의 맥을 늘려간다고 합니다. PC에선 인텔의 기술을 함께 해왔지만 앞으로는 모든 애플기기들은 자사의 기술로만 만든 제품들이 출시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새롭게 바뀌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에어팟, 애플워치 등의 소개가 있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최대한 요약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폰의 변화

아이폰 iOS14 버젼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UI의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앱 라이브러리 페이지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깔끔하게 앱들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아이폰에 있는 비슷한 종류의 앱들을 자동으로 폴더에 모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 위젯기능이 생겼습니다. 기존 아이폰은 제일 첫번째 페이지에서만 위젯을 추가할수 있었지만 iOS14 버젼부터는 홈화면에서도 위젯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picture in pictur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패드에서 가능하던 이 기능은 동영상을 보는 동시에 다른 작업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동영상 팝업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동영상 이동은 물론 크기도 조절 할 수 있고 사이드바로 접어놓을수도 있습니다.

네번째로 Siri의 변화 입니다. 기존에 시리를 부르면 화면이 가득찬 상태로 바뀌며 활성화가 되었지만 업데이트 되면서 Siri를 부르면 별도의 시리 모양이 생겨 화면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음성번역 기능이 추가되어 11개 언어를 번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어도 포함되어있는것 같습니다.

통화녹음에 대해선 설명이 없는걸로 봐선 추가가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의 변화변화

아이패드 또한 iOS14 기능이 탑재될거라고 합니다. 

전화가 올때 화면가득차게 오지 않고 작은 창이 떠서 전화가 오게 된다고 합니다. (맥북에서 전화가 오는것 처럼 비슷하게 되었습니다)

애플펜슬의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굿노트, 그림어플 뿐만 아니라 이젠 기본앱에서도 글씨를 쓰면 텍스트 전환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림또한 또렷한 모양으로 변화됩니다. 검색창에서도 글씨를 쓰면 텍스트로 전환이 된다고 합니다. 아직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맥의 변화

이번에 애플에선 새로운 맥OS 11.0 - 맥OS 빅서를 공개했습니다. 애플에서 맥OS 빅서는 이미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ARM용으로 만들어 놓았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전문가용프로그램인 파이널컷프로, 로직프로는 ARM용으로 변환을 끝낸 상태이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프로그램들, 어도비의 프로그램들도 ARM용으로 변환중이라 밝혔습니다. 이미 변환된 파이널컷프로 영상을 살짝 보긴했습니다. 얼마나 좋을지 파이널컷프로 유저로써 기대가 됩니다.

 

에어팟의 변화

전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이렇게 3가지 기기를 씁니다. 에어팟은 다 호환이 가능하지만 내가 원하는 기기에 항상 블루투스로 다시 연결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물론 마지막으로 연결된 기기는 자동페어링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자동기기전환 기능이 추가되어 에어팟이 자동으로 연결이 바뀐다고 합니다. 이부분은 과연 어디까지 자동으로 가능할지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에어팟 프로의 경우 공간감 오디오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기존에 소리가 들려오던 공간쪽이 머리를 움직여도 원래 들려오던 공간쪽에서 소리가 들려온다고 합니다. 소리의 이동이 그대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텐데 이 부분도 직접 들어봐야 알것 같습니다.

 

애플워치의 변화

댄스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춤을 추면 애플워치가 자료를 수집하여 심박수나 열량소비를 계산한다고 합니다. 

손씻기 감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손씻는 동작이 포착이 되면 20초동안 카운터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올해 가을부터 업데이트가 된다고 합니다. 아마 대대적인 변화가 있어서 적응기간이 필요할것 같지만 한편으로 또 기대가 됩니다. WWDC 2020 키노트의 핵심을 나름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